1. About 엠씨넥스 ; 주가는 더 오를 수 있을까?

 

 

 

<그림 - 엠씨넥스의 제품 ; 출처 - 엠씨넥스 홈페이지>

=> 엠씨넥스는 그림과 같이 생긴 카메라 모듈을 생산하는 제조업체로 스마트폰, 자동차 블랙박스, CCTV 등에 들어갑니다. 고객사의 구조는 삼성전자 69%, 현대모비스 13% 등으로 스마트폰, 자동차와 같은 우리나라 주요 수출산업에 높은 연관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환율과 같은 수출환경과 관련이 큽니다.

 

<그림 - 엠씨넥스 기술 뉴스>

=> 엠씨넥스는 또한 사물인터넷, 드론, 핀테크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 높은 성장성을 가진 기업이기도 합니다.

 

 

<그림 - 엠씨넥스의 요약 재무제표>

위와 같은 성장가능성과 더불어서 요약재무제표를 살펴보면, 지금까지는 높은 부채비율로 레버리지를 활용한 경영을 했다면, 현금이 어느정도인지는 모르겠으나 유보율 또한 높아서 이제는 부채규모를 관리하여 이자비용을 낮추는 등의 재무구조 개선의 모습을 긍정적으로 판단했습니다.

 

그러나 연초대비 주가가 크게 상승했기 때문에 컨센서스 자료를 활용하여 상승여력이 남아있는지 확인해보고자 합니다. 

 

 <그림 - 엠씨넥스의 컨센서스 자료 ; 출처 - 대우증권 리포트>

컨센서스 자료를 살펴보면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단기 금융부채를 관리하여 이자비용을 줄이려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매출액과 영업이익의 성장률 또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으며, 이 값을 활용하여 적정주가를 구해 상승여력을 확인하고자 합니다. 2015년 12월의 EPS를 3,300원으로 잡으면 현재 주가에서 PER은 8.4가 나옵니다. 이것을 2016년 12월의 EPS인 약 4,000원에 대입하면 33,600원이 나옵니다. 이것이 2016년 12월의 적정주가로 현재 주가인 27,700원 대비 약 21%의 주가상승 여력이 남아있습니다.

 

현재까지 살펴본 것을 요약하면

1. 엠씨넥스는 자동차 블랙박스용 카메라 모듈 국내시장 점유율 1위를 비롯하여 사물인터넷, 드론 등 높은 성장가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2. 현재의 재무상태를 기준으로 하여 컨센서스 전망으로는 내년 12월까지 약 21%의 상승가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상방으로 보고 매매 전략을 짜려고 하지만, 그전에 위험요인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2. 위험요인

  1) 어닝쇼크와 환율

 <그림 - 엠씨넥스의 2분기 어닝쇼크 뉴스>

 

<그림 - 원/달러 환율>

 

엠씨넥스는 2분기에 어닝쇼크를 기록했는데 그것을 환율과 연관시켜보면 2분기에 저환율 영향을 받았을 것입니다. 하지만 삼성전자가 그러했듯이 고환율 수혜로 3분기는 실적이 양호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러나 다시 4분기는 저환율로 실적이 좋을 것이라는 보장이 없습니다. 갤럭시 S7의 출시와 TPP수혜의 가능성을 열어 둘 필요는 있습니다.

 

이상의 분석을 통하여 엠씨넥스의 상방을 전망하지만 앞으로의 매출 전망치를 뛰어 넘는 어닝서프라이즈를 기록할 것이냐? 그리고 우리나라 내부적 악재를 주가가 이겨낼 수 있느냐? 가 주가 흐름의 관건이 될 것입니다.

 

이러한 분석을 바탕으로 매매전략을 짜려고 합니다.

 

3. 매매전략

 

 <그림 - 엠씨넥스 일봉>

엠씨넥스의 일봉상의 주가흐름을 보고 매매전략 포인트로 기관매매를 잡았습니다. 코스닥 종합지수가 폭락하기 시작하는 첫날인 8월 17일 엠씨넥스는 하한가에 가까운 하락폭을 보이는데, 이 급락의 주체는 투신권이었습니다. 이것은 큰폭의 종합주가지수 조정을 사전에 예감한 듯한 모습으로 실력과 결단력 그리고 가격에 영향을 미칠만큼 많은 수량을 보유하고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그에 대한 현재 투신권 보유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그림 - 엠씨넥스 운용사별 보유 현황>

 

 <그림 - 엠씨넥스 8월 17일 하락주체>

엠씨넥스의 주가가 크게 하락한 8월 17일과 18일 양일간에 빠져나간 투신권의 물량은 약 7만주입니다. 나머지 기관계 물량은 투신권의 물량으로 인해 하락한 주가에 따른 로스컷 물량으로 판단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간중간의 뉴스와 공시는 엠씨넥스 측의 주가보호의지로 판단했으며, 9월 1일과 2일에는 8월17일과 18일의 매도물량보다 큰 기관계의 매수세가 보입니다.

<그림 - 엠씨넥스 9월 1일 상승주체>

그 주체 중 일부는 투신권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투신권을 단기적 주포로 보고 매매전략을 짰습니다.

 

=> 1차 지지가격은 27,000원, 2차 지지가격은 25,000원으로 분할 매수 하고자 하지만 아직 손바뀜이 완전하지 않습니다. 27,000원 가격대를 보면 여전히 매도물량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는 27,000원을 목표가로 잡고 있던 수급주체들의 이익실현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 주체들의 매수전환가격을 고려하면 25,000원 까지는 열려있다고 생각하며, 25,000원 선을 매수적정선으로 잡고 그 아래의 가격을 손절가격으로 잡는 것이 바람직해 보입니다.

 

 

 

 

Posted by 인내왕김순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