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머리말

  분류에 앞서 오해의 소지를 없애고자 드리는 말씀은, 저는 노동개혁에 찬성한다거나 정치적 스탠스를 가지고 글을 생산하지는 않습니다. 투자가의 눈으로 보는 사안과 국민으로서 느끼는 사안은 분명히 다르기 때문입니다. 투자 관련활동은 언제 투자가의 눈으로 분석하며 높은 확률에 배팅할 뿐입니다. 오해없으시기를 바랍니다. 소극적인 태도로 노동개혁에 대한 국민으로서의 견해를 덧붙이자면 아래 그림의 여야쟁점, 그리고 노사쟁점 모두 각자의 스탠스에서 합리적이며, 이해할 수 있다는 입장입니다.

 

 <노동개혁 5대 입법안, 여야쟁점은 근로기준법, 파견법, 기간제법에서... - 출처 : 한국경제>

 

<노동개혁 주요 쟁점 노사정주장 - 출처 : 한국경제>

 

그러나, 이러한 노동개혁이 대변하는 이익이 노동계의 성격이 아니라는 것은 상당히 부정적인 시각을 가지게 합니다. 노사정과 여야의 주장의 내용은 틀림이 없지만, 그 노동개혁을 시발하게 된 원인을 노동계가 만든 것이 아니라 정재계에서 만든 것임을 인지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우리나라기업은 고환율의 비호, 로비와 담합, 부동산 투기와 골목상권 진출 등 국외로의 진출이 아닌 국내로의 진출로 말미암아 글로벌 경쟁력을 가지지 못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해결을 노동개혁을 통하여 타개하겠다는 것은 분명히 잘못 된 처사입니다. 반면, 현재는 노동계 또한 기득권이며 최근 모 대기업의 노조는 기업의 경영난에도 불구하고 파업과 상여급을 요구하는 등 잘못된 행동을 하고 있습니다. 이런 모습을 볼 때면 노동개혁의 필요성에도 무게가 실립니다. 무엇인가 잘못된것 같지만 뭔지 모르겠고, 순서가 바뀐 것 같지만 꼭 그렇지만은 않습니다. 여전히 헷갈립니다. 투자가의 입장으로 돌아가야 될 때입니다.

 

2. 로봇자동화(공장자동화FA)란?

  Factory Automation의 약자로 각종 기계나 설비를  컴퓨터나 계측장비를 이용하여 생산과정 자동화한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더 넓은 의미로는 공작기계와 산업용 로봇을 이용하여 제품설계 단계에서 부터 가공 조립까지 생산공장 전반을 자동화한 시스템을 말합니다. 공장자동화는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일정한 품질의 제품을 대량생산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3. 초고령 사회에 따른 변화 ; 일본의 로봇자동화

  일본은 저출산 고령화에 따른 생산인구 감소로 로봇자동화산업에 투자해왔습니다. 그에 따른 결과 최근, THK, 하모닉드라이브 등의 관련기업 성장이 두드러집니다. 이미 초고령사회에 진입한 일본보다는 느리지만 우리나라 또한, 급격한 고령화가 진행중에 있음으로 로봇자동화산업의 대한 성장이 불가피합니다.

 

 

일본 로봇 산업의 대표 적용사례는 토요타입니다. 토요타는 일본 대표 자동차 기업으로 2000년대부터 공장자동화 생산체제를 구축해왔습니다. 우리나라 또한 현대중공업, 현대위아 등 대기업을 중심으로 공장자동화 관련 산업용 로봇이 적용되고 있으며, 그 밖에 로봇청소기와 같은 생활용 로봇이 성장하고 있습니다.

 

 

 

 4. 생산인력 감축 가능성 ; 노동개혁

  우리나라 근로기준법 23조에 의거하여 회사측에서 근로자를 해고할 수 있는 방법은 징계해고와 정리해고 두 가지 입니다. 이 부분의 최대쟁점이었던 일반해고는 저성과자나 근무태도가 불량한 직원을 해고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최대쟁점인 만큼 법제화가 힘들기는 하지만 그 방향이 고용완화임으로 인력감축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일반해고 뿐만 아니라, 주요국의 대체근로제도를 근거로 대체근로제도가 허가된다면 고용유연화 뿐만 아니라 일반해고의 가능성을 내포합니다. 이 같은 생산인력 조율가능성을 바탕으로 생산안정성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공장자동화 설비투자 증가가 예상됩니다.

 

5. 관련주 정리

  1) 한화테크윈 - 공장 자동화 시스템 영위, 차세대 신사업으로 로봇, 보건의료 제시

  2) 유진로봇 - 지능형 로봇, 로봇청소기 제조 및 실버케어로봇 진행(생활로봇과 밀접)

<유진로봇 제품의 일부, 출처 : 유진로봇 홈페이지>

  3) 디에스티로봇 - 지능형 로봇(호비스) 등의 서비스로봇, 제조업용 로봇

<디에스티로봇 제품의 일부, 출처 : 디에스티로봇 홈페이지>

  4) 로보스타 - 산업용 로봇과 자동화장비 생산

<로보스타 제품의 일부, 출처 : 로보스타 홈페이지>

  5) 세호로보트 - PCB제조 산업용 로봇

 

<세호로보트 제품의 일부, 출처 : 세호로보트 홈페이지>

 

  6) 맥스로텍 - 산업용 로봇, 자동차부품 제조

<맥스로텍 제품의 일부, 출처 : 맥스로텍 홈페이지>

  7) 스맥 - 산업용 로봇, 노약자 부축용 로봇, 건설로봇

<스맥 제품의 일부, 출처 : 스맥 홈페이지>

 

 

  8) 퍼스텍 - 휴전선 감시경계 로봇 한화테크윈과 공동개발

<퍼스텍 사업군 중 로봇제품의 일부, 출처 : 퍼스텍 홈페이지>

  9) 이디 - 실버로봇관련 국책사업 주관사

<이디 제품의 일부, 출처 : 이디 홈페이지>

 

6. 투자 우선순위 ; 매출액(2014년 기준)과 시가총액을 중심으로.. 

 

 종목명

매출액

시가총액 

 산업용 로봇

 맥스로텍

 370(억)

280(억)

 로보스타

 970

1045

 세호로보트

 126

399

 중간적 성격

 스맥

 1397

980

 퍼스텍

 1156

1686

 생활용 로봇

 이디

 97

749

 디에스티로봇

 315

484

유진로봇

368

1137

  투자 우선순위는 먼저, 생활용 로봇보다 산업용 로봇에 두며 매출액과 시가총액을 기준으로 맥스로텍 > 로보스타 > 세호로보트 >스맥 > 디에스티로봇 > 유진로봇 순으로 우선순위를 두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봅니다. 특히, 일본의 경우 산업용 로봇의 로봇자동화가 자동차 제조업이 중심이 되엇으므로 현대중공업, 현대위아와 같은 대기업 외에 자동차 부품 제조사업을 영위하는 맥스로텍이 테마대장주가 될 수 있습니다. 각 종목별로 분석이 필요하겠으나 대략적인 우선순위는 위와 같습니다.

Posted by 인내왕김순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