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 이미지 파일 한 장으로, 이름도 잘못 알려진 제럴드 로브,


단기 집중 투자의 귀재인 그는,

​미국 트레이더들이 가장 존경하는 인물 중 하나입니다.

오늘은 그에 대해 이야기 하며

잘못 알려진 투자 원칙을 바로잡고자 합니다.

 

1. 제럴드 로브(1899~1974)는 누구?

   1899년, 샌프란시스코 출생이며 어린 시절 소아마비를 앓았습니다. 그의 집안은 풍족했으나 1906년 샌프란시스코 대지진의 여파로 그의 집안은 파산했고, 제럴드 로브는 고등학교만 중퇴한 채로 1921년 월스트리트에 입성했습니다.


   (1) 투자 이야기 : 로브는 1921년 월가에 입성하여 독학으로 투자 공부를 했습니다. 시간을 아끼기 위하여 월스트리트 인근 호텔에서 장기 투숙하며 새벽 5시부터 모든 시간을 투자 공부에 할애했습니다. 성공 이유를 묻는 질문에 그는 '오로지, 용감하게 주식에 미쳤기 때문'이라고 대답했습니다.


  (2) 투자 방법 : 일반적으로 월가의 이름난 투자자들이 장기투자로 수익을 내는 반면, 로브는 단기투자와 트레이딩으로 수익을 냈습니다. 그는 기업의 주가를 결정하는 것은 사람들의 공포와 희망이라고 보았습니다. 주식 투자는 심리 게임이라고 인식했고, 골든크로스와 이동평균선을 이용한 매매를 했습니다.

 

  특히, 그는 자신이 잘 아는 대형주 외의 종목들에는 절대 투자하지 않았으며 투자할 종목이 없을 경우에는 투자를 쉬는 방법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제럴드 로브가 매매한 종목은 100종목 정도에 불과했습니다.

 

  또한, 중요하게 여긴 원칙으로는 손절매 원칙입니다. 자신이 보유한 종목이 10% 이상 하락한다면 과감하게 손절매하는 것을 원칙으로 지켰으며, 현금 보유를 강조했습니다. 그리고 내부자 정보를 멀리하라는 것을 강조했습니다.


이러한 투자방법으로 로브는 1960년대까지 전성기를 누리며, 40년 주식 인생 동안 번 돈은 3억 달러이며 3만%의 누적수익률을 올렸습니다.


2. 제럴드 로브의 투자철학

   (1) 모든 투자는 투기 : 앞서 살펴보았듯, 로브는 기업의 주가를 결정하는 것은 사람들의 공포와 희망이라고 할 정도로 심리를 중요하게 생각했습니다. 하백은 투자와 투기의 차이를 절제력이라고 생각하며 투자는 절제력을 가진 배팅, 투기는 절제력이 없는 배팅이라고 말합니다. '모든 투자는 투기'라는 철학을 가지고 있었던 로브는 투기를 피하고 투자를 하기 위해 매일 실전 매매일지를 작성했다고 합니다.


  (2) 현금을 보유하라 : 현금 보유를 강조했던 그는, 매번 가진 돈의 전부를 투자하는 것은 지는 게임을 시작하는 것과 같다고 충고했습니다. 위험분산 차원에서 현금을 확보하고 자칫 큰 충격을 받더라도 재기할 수 있는 디딤돌로 삼으라는 것입니다. 하백 또한, 적절한 배팅 비율을 계속해서 연구해왔으며 이를 찾아냈고 적용 모델을 고안 중입니다. 이는 차후에 포스팅을 통해 알려드리겠습니다.


  (3) 유연성이 승부를 결정짓는다 : 로브는 '유연성이 승부를 결정짓는다'라는 투자철학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는 그의 저서인 '목숨을 걸고 투자하라'에서 여러 가지 자산에 관심을 가지라고 밝혔는데 이것 또한 유연성이라고 합니다. 때때로 돈을 빌려 거래하는 레버리지, 주식만 고집하는 것이 아니라 시장 상황에 따라 다른 투자자산에 투자하라는 열린 마음을 말합니다. 로브는 드물지만 이렇게 유연한 사람들이 있는데, 이들은 반드시 돈을 벌데 돼 있다.'라고 말합니다.


3. 제럴드 로브의 투자전략

  (1) 유동성이 활발한 대형주 : 로브는 대형 우량주라도 조금씩 움직이는 종목에는 관심을 갖지 않았습니다. 그는 장단기 이동평균선의 상향 돌파 여부와 유동성을 근거로 대형주의 주가가 상향 돌파할 때 매수하여 예측대로 움직일 때만 보유했습니다. 매수 후 당초 예측이 빗나가면 즉시 매도했습니다. 때문에 그는 기술적 분석의 대가로 평가받기도 합니다.


  (2) 손절 기준 -10% : 로브는 손절 기준을 -10%로 정하고 이를 꼭 지켰다고 합니다. 매수 가격보다 떨어질 때는 물론, 이익이 나고 있더라도 고점보다 10% 떨어지면 무조건 팔 정도로 이 원칙을 칼같이 지켰다고 합니다. 로브는 이 손절매를 강조했으며, 하백 또한 손절매를 잘하는 투자자가 고수라고 생각합니다.


  (3) 원금 대비 100% 수익이 나면 따로 보관 : 로브의 잔고에는 늘 주식보다 현금이 많았다고 합니다. 안전한 투자를 위해서는 주식 보유보다 현금 보유 기간이 항상 길어야 한다는 원칙 때문이었습니다. 로브는 투자원금대비 100% 수익이 나면 그 돈을 따로 빼서 보관했다고 합니다. 불어난 돈을 한 계좌에 두고 덩치를 키워가는 것보다 안정성을 더 중요하게 여겼기 때문입니다.

 

    그의 저서 : 목숨을 걸고 투자하라.

​4. 재정리하는 제럴드 로브의 15대 원칙

   (1) 모든 사람들이 아는 정보는 가치가 없다.

   (2) 주식은 항상 강세 시장에서는 고평가 되어있고, 약세시장에서는 저평가 되어있다.

   (3) 가장 좋은 주식은 항상 비싸게 보인다.

   (4) 주가는 뉴스 자체가 만드는 것이 아니라 뉴스를 접한 사람의 기대치가 만드는 것이다.

   (5) 주식을 평가할 때는 세 가지 기준으로 고려되어야 한다.

      Quality(펀더멘털, 유동성, 주가관리)

      Price

      Trend(가장 중요)

   (6) 사람이 유아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를 거쳐가듯 주식 또한, 사람처럼 그러한 국면을 거쳐간다.

   (7) 거래의 핵심은 주가가 상승기회의 이점(모멘텀)을 인식하는 것에 있다.

   (8) 주가가 당신이 예측한 방향으로 움직일 때만 피라미딩(매매단가를 높이는 추세추종 전략) 하라.

   (9) 당신이 경험하고 성공할수록, 당신의 손실 기회는 줄어든다.(경험의 강조)

   (10) 트레이더는 모든 시장 상황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항상 시장에 저항해야 한다.(융통성 강조)

   (11) 트레이딩에 성공하기 위하여 다음 네 가지를 알아야 한다.

      목표를 높이 잡아라.

      리스크를 관리하라.

      투자하지 않는 것을 두려워 하지마라.(현금보유 강조)

      성공한 트레이더는 인간의 심리를 이해하고, 순수한 객관성을 연습하고, 빠르게 움직인다.

   (12) 항상 시장의 움직임과 함께 거래해야 한다.

   (13) 경험을 통한 지식은 성공한 투자자와 다른 사람을 구분하는 한 특성이다.(경험 강조)

   (14) 주식시장은 과학보다 더 예술적이며 사람들이 이해하는 것보다 더 복잡하다.

   (15) 당신이 시장을 이겼다고 생각하고 스스로를 칭찬할 때가 팔 때이다.

 

 

Posted by 인내왕김순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