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투기자의 최대의 적은 항상 자기 내부에 있다. 희망과 공포는 서로 분리될 수 없는 인간적 본성이다. 시장이 뜻대로 움직이지 않을 때는 상황이 바뀌기를 기다리다가 점점 더 손해를 본다. 시장이 뜻대로 움직이면 언제 수익이 날아갈지 몰라서 너무 빨리 정리한다. 두려움은 마땅히 벌 수 있을 만큼 벌지 못하게 한다. 투기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이 두 가지 뿌리 깊은 본능과 싸워야 한다. 투기의 가장 큰 적은 무지와 탐욕, 두려움과 희망이다.

 

  2) 돈을 버는 방법을 연구해야 할 뿐 아니라, 돈을 잃지 않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아는 것과 마찬가지로 무엇을 하지 말아야 하는지 아는 것이 중요하다.

 

  3) 쾌락이 일을 방해하게 해서는 안된다.

 

  4) 손절매를 잘하지 못하면 기회비용을 날린다. 보이지 않는 손해(기회비용)는 때로는 치명적이다. 또한 적절한 현금비중을 유지해야 한다. 현금이 없다면 기회가 왔을 때 기회를 살리지 못한다.

 

  5) 시장을 스스로 연구하지 않고 남들이 떠드는 것만 연구해서는 큰돈을 벌 수 없다. 성공의 열매는 각자 스스로 기록하고 생각하고 나름의 결론에 도달하고자 하는 정직하고 철저한 노력에 정비례한다.

 

  6) 자신의 판단에 대한 믿음이 필요하며, 생각한 것을 실천에 옮기는 자신감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철저한 연구가 뒷받침 되어야 한다.

 

  7) 나는 화를 내지 않는다. 화를 낸다고 되는 일은 없다. 나는 투기꾼에게 분노는 죽음이라는 것을 마음에 새겼다. 원망을 해봐야 소용이 없다.

 

  8) 막연히 시장을 낙관하는 경향은 투기에서 치명적인 사고방식이다.

 

  9) 위험요소가 보일 때 그것과 언쟁하지 말라!

 

  10) 판단이 틀렸다는 것을 알면 먼저 손실을 인정하고 미소를 잃지 말아야 한다.

 

  11) 투기는 100% 안전할 수 없으므로 아무리 노련한 투기자도 돈을 잃을 수 있을 가능성이 항상 존재한다.

 

  12) 성공하는 주식 투기자의 원칙은 사람들이 과거에 저질렀던 실수를 앞으로도 계속해서 반복할 것이라는 전제를 깔고 있다.

 

  13) 똑똑한 사람들이 그토록 무수히 무너져버리는 것도 자만심에서 직접적인 원인을 찾을 수 있다. 자만심이라는 몹쓸 병은 어디서든 누구에게든 아주 값비싼 대가를 요구하기 때문이다. 겸손은 주식 투자에서도 간직해야 할 미덕이다.

 

  14) 경험을 쌓고, 지나온 과정을 잊지않고 꾸준히 공부해나가는 것이야말로 성공하는 트레이더가 갖춰야 할 가장 중요한 덕목이다.

 

  15) 아마추어들은 열심히 연구하지도 않으면서 단기적으로 큰 수익을 노리고 높은 리스크를 감수한다. 반면 프로는 장기적으로 리스크를 줄여가면서 안정적인 수익을 추구한다.

 

  16) 옳은 판단을 내리는 동시에 진득하게 앉아 있는 사람은 드물다. 나는 이것이야말로 정말 가장 배우기 힘든 것 가운데 하나임을 알게 됐다.

 

  17) 인내가 중요하다. 그러나 인내가 왜 중요한지 아는 것이 더 중요하다.

 

  18) 틀렸을 때 변명해서는 안된다. 이건 누구나 다 배워햐 하고 나 또한 오래 전에 배운 가르침이다. 틀렸을 때는 자신이 잘못했음을 인정하고 그것을 활용해 이익을 얻도록 노력해야 한다.

 

  19) 성공한 다음에는 늘 부주의하게 방심하거나 과도한 욕심을 부리려는 유혹에 빠져든다. 이럴 때 자신의 소중한 재산을 지켜내기 위해서는 건전한 상식과 명석한 사고가 필요하다. 올바른 원칙들만 단단히 붙잡는다면 일단 자기 수중에 들어온 돈을 도로 내줘야 할 이유가 없다.

 

  20) 나는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많은 실수를 저질렀지만 돈을 잃을 때마다 귀중한 경험을 했고 아주 소중한 하지말아야 할 것들을 수없이 터득할 수 있었다. 나는 항상 또 한번의 기회가 찾아올 것이며 똑같은 실수를 두번씩 되풀이 하지 않을 것임을 잘 알고 있었다. 나는 나 자신을 믿었다.

 

  21) 주식 투자는 무척이나 어려운 사업이다. 투자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어떤 분야보다 더 많은 노력과 연구, 지적인 능력, 인내심, 정신적인 단련이 필요하다. 땀을 흘리지 않으면 값진 열매를 거둘 수 없다.

 

  22) 투기라는 게임은 변하지 않으며 인간의 본성 역시 변하지 않는다.

 

  23) 시장의 움직임은 내 머리로 파악하지만 돈을 벌어주는 것은 내 엉덩이, 다름 아닌 인내다.

 

  24) 영원한 주도주는 없다.

 

  25) 늘 긴장된 자세로 주의를 게을리하지 말아야 기회가 문 앞에 고개를 디밀고 있을 때 꽉 붙잡을 수 있다.

 

  26) 주가패턴은 반복된다. 누구도 주식시장을 이길 수 없다. 확률에 기초해 베팅하라. 자기손으로 정리하고 기록하라.

 

  27) 투기라는 게임은 이 세상에서 가장 공평하고 매력적인 게임이다. 하지만 정신적인 게으름뱅이, 감정적 균형이 없는 사람, 벼락부자를 노리는 모험가들은 결국 처절하게 죽어가게 될 것이다.

 

  28) 훌륭한 투기꾼은 인내심을 항상 가져야 한다. 자신의 의견이 확실하게 증명되기 전까지 확신해서는 안된다.

 

  29) 지속적으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자신을 이끌 수 있는 규칙들을 반드시 가지고 있어야 한다. 그러나 어떤 안내지침도 100% 옳지는 않다.

 

 

  30) 무언가를 바라는 마음은 반드시 없어져야만 한다는 것이다.

 

  31) 만일 처음 거래에서 수익이 발생하지 않고 있다면 동일한 방향으로 두번째 거래를 하는 것은 무모한 짓이다.

 

  32) 투자자가 저지르는 가장 큰 실수 중에 하나는 단기간에 큰돈을 벌려는 충동을 느끼는 것이다.

 

  33) 성공하는 투자자들의 정신적 틍징으로는 "관찰력, 기억력, 수학적 계산능력, 경험"등이 있다.

 

  34) 오랫동안 지속되던 움직임이 정점에 이르러 큰 조정을 겪기 직전에는 십중팔구 거래량이 폭증하고 갑자기 주가가 치솟는다. 그러다 어느 순간부터 주춤거리다 결국 힘을 잃고 떨어지기 시작한다. 거래량 급증을 동반한 이 신호야말로 유동성이 없어 처치곤란이었던 대규모 포지션을 정리할 수 있는 호기를 제공하게 되는 셈이다. 사실 상투와 바닥을 잡으려고 노력하는 것은 우매한 짓이다. 큰 포지션을 가지고 있을수록 추세가 진행되는 도중 거래량이 넉넉한 시점에 정리하는 것이 좋다.

 

  35) 추세선이 방향을 결정한다는 사실을 잊으면 안된다. 순풍을 타고 자연스럽게 앞으로 나아가야 한다. 맞바람은 피하는게 좋다. 바람이 없어 표류하는 날은 한숨 돌리면서 낚시를 즐기는 것도 좋다.

 

  36) 바닥에 사서 꼭지에 팔려고 애쓰지마라. 그냥 적기에 사서 적기에 팔면 이길 수 있다.

 

  37) 진정한 신고가는 주식이 모든 매물부담을 이기고 다시 매집되기 시작하여 추세선이 강하게 상승하기 시작하는 시점을 의미한다.

 

  38) 주식시장은 언제 사람들을 곤경에 빠뜨리도록 고안되었다.

 

  39) 손실은 신속하게 잘라내라.

 

  40) 포지션을 처분해야 할 적당한 이유가 생기기 전까지는 수익에 전념하라.

 

  41) 시장의 선지자, 주도주를 매매하라

 

  42) 주도주의 고점이 상향돌파 되고 신고가를 기록할 때 매수하라.

 

  43) 성장 잠재력이 없는 저가주는 진정한 저가를 알 수 없다.

 

  44) 주식시장은 영원히 내리는 법도 영원히 오르는 법도 없다.

 

  45) 그러나 시장이 일단 방향을 바꾸면 멈추기 전까지 새로운 추세를 유지하게 된다. 추세를 거스르지 마라.

posted by 인내왕김순실 인내왕김순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