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매도종목 : 10종목

익절 : 7종목

손절 : 3종목

승률 : 70%

수익률 : 20.78%

 

=> 이번달은 삼성증권계좌를 이용했습니다. MTS 수수료가 무료거든요. 당분간은 삼성증권을 이용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6월 선물,옵션 만기를 대비해서 장투종목을 제외하고 스윙계좌는 현금100%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중국 MSCI이머징마켓지수 편입, 브렉시트 투표, 미국 금리인상, 그리고 우리나라 내부적으로는 구조조정, 금융권 부실 때문입니다.

 

조금 더 자세히 말씀드리면 영국 브렉시트 투표같은 경우에는 시장에 미칠 영향이 크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최근들어 뉴스에서는 영국내부에서 탈퇴하자는 목소리가 크다고는 하지만 이것은 독일과의 협상을 위한 것이고 실제로 탈퇴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생각 때문이구요. 미국금리인상 같은 경우에도 옐런 의장의 의도에 따라 점진적으로 시장에 노출되고 있기 때문에 금리인상을 한다고 해도 파장이 크지 않을 것 같습니다. 실제로는 금리인상 마저도 힘들것 같구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금화를 한 이유는 중국MSCI 지수 편입 때문입니다. 5월 31일 마무리된 ADR 편입의 경우에는 5천억~8천억 정도의 외국인 매도물량이 나올것이고 이정도 금액은 국내 모멘텀으로 소화가능하지만 문제는 15일에 있을 지수편입 여부판가름입니다. 이것이 실현되면 50조 정도의 국내 매도물량이 나올텐데...편입가능성이 70%이상이기 때문이죠. 편입한다는 이야기만 나와도 상당한 하락폭이 예상됩니다. 이럴때는 매매를 쉬고 현업에 충실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다음 우리나라 내부적으로 진행되는 구조조정은 이미 뉴스에서 너무 많이 때리고 있기 때문에 주요 부실기업의 채권단 협상은 순조롭게 마무리 될 것으로 보이나 이 자체가 투자자들은 불안으로 느낄 것이라 판단하고 있으며 그 파장은 금융권에서 나올 것으로 봅니다. 특히, 가계부채문제를 함께 떠 안고 있는 캐피탈업계에서 부채회수가 제때 이루어지지 않으면서 BIS비율을 유지해야 하는 1금융권의 유동성 대출이 제한될 경우 흑자부실이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구조조정과 대출연장이 힘든 가계에서는 더욱더 소비를 줄일 것 같습니다.

 

이같은 이유로 당분간(6월~9월)은 매매를 자제하고 테마주 위주의 단기트레이딩이 유효해보입니다.

Posted by 인내왕김순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1466315409 2016.06.19 14:5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소식 잘 읽었습니다.~^^

  2. BlogIcon 1466949405 2016.06.26 22:5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글 감사



티스토리 툴바